안녕하세요 백년밥상입니다. 오늘은 치즈 고르는 법, 보관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유지방을 사용하는 일반 치즈와 달리 식물성 유지인 팜유를 사용해 만든 모조 치즈도 있습니다.
성분 표시를 확인했을 때 식품첨가물인 렌넷카제인과 팜유 등이 적혀 있다면 모조 치즈를 사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피자에 모조 치즈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뜨거운 상태에서는 이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지만 식게 되면 색이 투명하게 변하고 질겨집니다.
좋은치즈 고르는 법
치즈는 자연 치즈와 가공 치즈로 나누어져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자연 치즈는 원유에 유산균과 응고 효소 등 최소한의 원료를 넣어 응고 및 발효시킨 치즈입니다.
반면 가공 치즈는 자연 치즈에 다른 물질과 잘 섞이도록 돕는 유화제나맛과 향을 더해주는 식품 첨가물, 부패를 방지하고 보존성을 높여주는 산도조절제 등을 넣어 만든 것이며, 원재료 및 함량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양이 변형된 슬라이스 치즈, 큐브 치즈 등이 대표적인 가공 치즈입니다.
가공 치즈는 자연 치즈보다 보관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치즈 본연의 맛과
풍미가 떨어질 수 있으니 기호에 맞게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모짜렐라
이탈리아 남부에서 파생된 물소 젖 또는 우유로 만든 치즈로 숙성과정이 없어 생치즈라 불립니다.
우유를 발효, 응고 시켜 탄력이 생길 때까 지 반죽하는 ’파스타필라타’ 방식 으로 만들어 가열 시 잘 늘어나며
담백하고 약간의 신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라타
모짜렐라와 크림을 섞어 만든 부라타는 '버터를 바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을 만큼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짠맛이 거의 없고 단맛이 나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이나 소금, 후추만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체다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치즈로, 영국의 서머셋 지방에서 소젖으로 만든 것입니다.
특유의 부 스러지는 식감과 약간의 신맛이 나는 것은 체더링이라는 체다만의 독특한 제조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흔히 판매되는 체다는 가공된 것으로 모양과 색, 식감과 맛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고다
네덜란드 고다 지방에서 소젖으로 만든 치즈이며, 오랜 시간 숙성된 경우 입안에서 타이로산 성분의 알갱이가 씹히기도 합니다.
또한 맛이 고소하며 버터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르곤졸라
이탈리아에서 소젖으로 만든 치즈이며 세계 3대 블루 치즈 중 하나입니다.
(세계 3대 블루치즈 : 이탈리아의 고르곤졸라, 프랑스의 로크포르, 영구의 스틸튼 치즈)
고르곤졸라는 숙성기간에 따라 돌체와 피칸테로 나눠집니다.
돌체는 숙성기간이 짧으며 단맛이 나고, 피칸테는 숙성기간이 길고 톡 쏘는 맛이 강합니다.
까망베르
프랑스의 노르망디 지방에서 소젖으로 만든 치즈이며, 겉은 흰 곰팡이가 피어있고 속은 촉촉하면서도 쫀득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통 제조 방식은 비살균 원유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국내에서는 비살균 원유의 사용과 수입이 모두 금지되어있기 때문에
살균된 원유로 만든 까망베르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리코타
이탈리아어로 ‘두 번 데웠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치즈를 만들 때 나오는 유청으로 만들어집니다.
부드러운 식감과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이며 비교적 지방 함량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파마산
이탈리아 파르마 지방에서 만든 치즈로, 정식 명칭은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입니다.
최소 1년 이상 숙성하며 매우 단단하여 대부분 분말 치즈로 만들어 사용됩니다.
달콤하면서도 짠맛이 강하며 고소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에멘탈
스위스에서 만든 대표적인 치즈로, 톰과 제리에 자주 등장하는 치즈입니다.
상온 상태의 에멘탈은 고소하고 달콤하면서짭조름한 맛이 나지만, 차가운 상태에서는 고무 같이 식감이 질겨지며,
쓴맛이 나기도 합니다.
연질과 경질이라고도 하며, 치즈의 수분 함량에 따라 단단함의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연성은 수분함량 55% 이상으로 부드러운 상태이며, 경성은 수분함량 45% 이하로 단단합니다.
그 밖에 반경성은 수분 함량 45~55%로 겉은 단단하지만 속은 부드럽습니다.
(연성 : 모짜렐라, 까망베르 등 / 반경성 : 고르곤졸라, 몬테리잭 치즈 등 / 경성 치즈 : 체다, 에멘탈 등)
치즈의 종류에 따라 보관 방법 및 기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상온 보관하는 분말 치즈, 냉동 보관하는 피자 치즈 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냉장 보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덩어리치즈: 까망베르,에멘탈,고다 등
덩어리로 된 치즈는 소분 후 종이 호일로 감싸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냉장보관 1개월)
가공 치즈 : 슬라이스, 큐브 형태의 치즈
기존에 포장된 상태 그대로 냉장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오래 보관할 경우 냄새가 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냉장보관 3개월)
생치즈 : 생모짜렐라, 리코타, 부라타 등
개봉 전에는 그대로 냉장 보관하시고 개봉 후에는 밀폐 용기에 소금물과 함께 담아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물 500ml 기준, 소금 10g)
단, 숙성 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냉장 보관 2-3일)
치즈 냉동보관은 안되나요?
생치즈와 연성 치즈는 수분함량이 많아 냉동보관 시 맛이 변할 수 있으니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로 가열하여 사용하는 경성 치즈의 경우 알루미늄 호일에 감싼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냉동 보관 6개월)
치즈에 곰팡이가 생겼다면?
연성 치즈는 수분 함량이 높아 곰팡이가 생겼다면 모두 버리는 것이 좋고,
단단한 경성 치즈는 수분 함량이 낮아 곰팡이가 생긴 부위로부터 1cm 정도 잘라내고 섭취하시면 됩니다.
치즈 영상을 보시고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 주세요.
이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구독 그리고 알람 설정 부탁드려요.
참기름 고르는법 효능 발암물질 보관법 먹는법 오일풀링 치아미백 (0) | 2023.04.18 |
---|---|
두부 순두부 연두부 비지 고르는법 먹는법 보관법 종류 요리 효능 (0) | 2023.04.15 |
생수 유통기한이 없다? 안전한 생수 고르는법 보관법 마시는법 (0) | 2020.10.28 |
고춧가루 보관법! 고춧가루 눈에안보이는 곰팡이가 있다! 김장용 추천 (2) | 2020.10.20 |
우유 효능 수면제 이제그만! 우유보관법, 고르는법, 종류 (0) | 2020.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