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강청 만드는법 어렵지않아요. 생강 껍질 쉽게 까는법, 생강 보관법 효능 까지

식재료 손질·보관법/농산물 손질·보관법

by 백년밥상 2020. 12. 3. 17:38

본문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싸한 생강 준비했습니다.

생강의 고르는 법, 생강 보관법, 맛있게 먹는 법을 알려 드릴게요.


생강 고르는 법

 

만졌을 때 단단하고, 연한 황토색을 띠는 것이 좋아요. 향이 강하고, 껍질이 얇은 것을 골라주세요.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있으며, 굵고 넓을수록 좋은 것이에요.

 

곰팡이가 생긴 생강은 암을 유발하는 사프롤 성분이 생깁니다. 생강은 섬유조직이 많아 곰팡이가 빠르게 퍼지니 통째로 버려주세요.


생강 손질법

생강 껍질 쉽게 까는 법 TIP. 생강 쉽게까는 법으로, 먼저 덩어리 결대로 따고 헹군 후, 1~2시간 물에 담가서 충분히 불려주세요. 면장갑을 끼고 문지르면 껍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칼로 붉은 부분은 잘라내고, 까지지 않은 부분은 긁어주시면 됩니다. (붉은 부분은 줄기의 껍질이 남은 것으로 식감이 좋지않아요)


생강 보관법

생강 보관법 (냉장 보관 / 2~3일)
생강은 습하면 쉽게 썩음으로 손질 후, 물기를 잘 제거해주셔야 해요. 편 썰어 지퍼백 또는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해주세요. 냉장 보관하실 경우에는 가급적 빨리 소진해주세요.

 

생강 보관법 (냉동 보관 / 1년)
생강을 편 썰어 말린 뒤, 지퍼백이나 밀폐 용기에 넣어 냉동시켜주세요.

 

생강을 갈거나 다진 후 얼음 틀에 얼려 보관하면 조리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지퍼백에 넣고 칼등으로 바둑판 모양을 낸 후 냉동시켜 사용하셔도 됩니다.


생강 맛있게 먹는 법

1. 생강청 만드는 법 : 생강을 편 썰어 믹서기에 넣고 물을 조금 부어 갈아주세요. 생강의 매운맛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배와 함께 갈아주시면 좋아요.

 

갈아놓은 생강을 면 보자기에 담고 꼭 짜주세요. (맨손으로 하면 손이 아릴 수도 있으니 장갑을 끼고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짜 놓은 생강즙은 한 시간 정도 두어 전분과 분리해주세요. (전분이 들어가면 서로 엉켜붙어 젤리나 묵처럼 변하고, 맛도 텁텁해집니다)

 

생강청 만드는 법으로, 냄비에 전분 층을 걸러낸 생강즙을 넣고 꿀 이나 설탕을 1:1 비율로 넣어 저어가며 센 불로 끓여주세요.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반 정도 졸여지면 식혀주세요.

 

마지막으로 유리병에 넣어 냉장 보관해주세요. 남은 건더기는 얼음 틀에 얼리거나, 생강술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어요.

 

2. 생강술 만들기 : 생강과 술을 섞어 보관하면 알코올이 방부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냉장 보관해도 1년 내내 상하지 않아요.

 

생강과 청주를 1:7 비율로 함께 갈아준 후 유리병에 넣어 냉장 보관해주세요. 생선이나 고기 요리를 할 때 맛술 대신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3. 생강 부작용 :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생강 효능

1. 감기예방
2. 살균작용
3. 해독작용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기, 좋아요 부탁드려요!! 

▶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글 / 구성-편집 : 백년밥상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