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루베리 먹는법 영양소 올라가는 보관방법 ! 생 냉동 블루베리 효능은?

식재료 손질·보관법/농산물 손질·보관법

by 백년밥상 2020. 7. 14. 15:12

본문

SMALL

블루베리 효능으로는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블루베리 껍질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루테인 성분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활성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로돕신은 눈의 망막에 있는 간상세포에 함유되어 있는 붉은색의 빛을 감지하는 단백질 성분인데, 눈의 피로를 막아주고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이 눈 건강에 효능이 있는 이유는 인간의 안구 내부 망막에서 존재하며, 시각에 관여하는 로돕신이라는 광색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로돕신은 단백질인 옵신과 비타민 A의 전구 체인레티날로 구성된 복합단백질로 빛의 자극은 뇌로 전달하여 우리가 물체를 볼 수 있게 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이과정에서 옵신과 레티놀로 분해됩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이 분해된 로돕신이 재합성되도록 촉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시력 개선 등 눈 건강을 좋게 하는 것입니다.

블루베리에는 '프테로틸벤'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암과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뇌세포 노화방지 및 빛의자극을 눈에 전달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시력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세계 슈퍼푸드! 파란 영양제로 불리는 생 블루베리(blueberry) 준비해 봤어요.

생 블루베리를 고를 때는 모양이 알알이 동글동글하고 붉은 기 없이 검푸른 색으로 구입하세요.

 

또한 하얀 가루가 껍질 표면에 듬뿍 묻어 있는 무농약 블루베리를 골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에 관한 잘못된 상식 짚고 넘어가기

Q1. 블루베리 표면에 하얀 가루는 농약이다?
하얀 가루를 보고 먼지나 농약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이는 잘 익은 과실 표면에 붙어 있는 ‘과분’이라 불리는 과일의 큐티클층으로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식물성 왁스 (waxy bloom)’성분 입니다. 과분이 많을수록 달고 영양 함량도 높으니 안심하고 드세요.

 

Q2. 블루베리를 후숙해서 먹는다?
농촌진흥청에 의하면 블루베리는 수확 후 숙성(후숙)이 일어나지 않는 과수로서 덜 익은 미숙과는 상품성이 없음으로 완숙 과를 수확하여 유통한다고 합니다.


블루베리 보관방법 (냉동 보관)

구매한 블루베리의 영양분을 더욱 많이 섭취하고 싶으시면 냉장 보관보다는 냉동보관 하여 드시길 추천합니다.

 

시드니 뉴사우스웨일즈 대학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를 냉장 보관할 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과일 때 보다 1개월, 3개월 냉동보관 한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냉동시 비타민C 효과도 높아지며 신맛이 줄어들고 단맛이 강해져요.)

 

*안토시아닌 : 꽃이나 과일 등에 함유된 수용성 색소(보라색 색소)로 항산화 성분 중 가장 강력한 폴라로이드계의 항산화 물질! (시력 개선, 항노화, 항암, 혈압개선, 염증 완화 효능에 탁월)

 

먼저 블루베리를 쟁반에 펼쳐 상하거나 무른 것이 없는지 체크하여 상한 것은 골라내 버려 줍니다. (무른 것은 먼저 드세요.)

 

블루베리에 흰색 곰팡이가 피었다면?
간혹 블루베리 표면에 흰색 곰팡이가 피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절대 드시지 마세요! 블루베리는 수분이 많고 연한 조직으로 이뤄진 열매이므로 곰팡이가 이미 주위로 퍼져 있을 확률이 높아요. 또한 껍질의 형태가 변하고 과육 자체의 맛이 떨어졌으니 버리거나 구매처에서 환불하세요.

 

미세먼지가 남아 있을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가볍게 한 번 세척한 후 체에 밭쳐 어느 정도 물기를 빼줍니다. 블루베리는 포도랑 비슷하게 껍질에 성분이 다 들어 있어 너무 오래 씻거나 세게 세척하면 과육이 상하고 영양분이 빠져나갈 수 있어요.

 

블루베리 보관방법의 핵심! 보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기 제거!

 

키친타월을 넓게 펼쳐 블루베리를 올리고 키친타월을 이용해 굴리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주세요. 물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냉동 시 알알이 다 달라붙을 수 있어요.

 

물기를 제거한 블루베리를 지퍼백에 소분하여 넣고 완전히 밀봉한 후 냉동고에 넣어 주세요. 이렇게 보관하면 냉동고에서 1년은 보관 가능합니다. 밀폐 용기에 한 번 더 넣어 보관하면 좋아요. 밀봉하지 않으면 공기에 노출되어 산화되므로 버려야 합니다.

 

냉동 블루베리는 얼어 있는 상태 그대로 섭취하세요. 해동하면 과육의 상태가 물러지며 맛이 떨어집니다. 해동을 해야 한다면 냉장 해동 하세요.

 

냉동 블루베리는 절대로 씻지 마세요!!! 대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씻겨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냉동했다 해동한 냉동 블루베리를 다시 재냉동하지 마세요! 이미 해동 과정에서 미생물이 많이 번식됐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블루베리 보관방법 (냉장 보관)

생과로 즐기고 싶거나 짧은 시간 안에 섭취하실 예정이라면 냉장 보관해 주세요.

 

혹시 모르게 흘러나온 과즙이 있는지 체크하여 남아 있는 수분을 키친타월로 제거해 줍니다. 밀폐 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블루베리를 씻지 않은 채로 층층이 넣어 주세요. (블루베리는 물에 닿으면 쉽게 무르거나 상하기 쉬워요.)

 

냉장고에 넣어 10일간 보관 할 수 있지만 가급적 빨리 드세요! (보관온도 : 1~5℃)

 

냉장 보관한 블루베리는 먹기 직전에 물에 담가 살살 굴려 가볍게 세척한 후 흐르는 물에 헹궈 드시면 됩니다. 실온 보관은 피해 주세요. 상온에 두면 자칫 햇빛에 의해 블루베리에 함유된 비타민이 쉽게 빠져나갈 수 있어요. 또한 방치하면 오히려 쉽게 부패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먹는법 건강하게 먹는 TIP

블루베리는 즙, 주스, 식초, 잼, 우유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블루베리는 궁합이 좋은 우유나 두유와 함께 갈아먹으면 단백질이 보충되고 견과류나 아몬드를 넣으면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어요. 케일, 바나나, 수박, 자몽, 브로콜리, 두부 등 다양한 식재료를 함께 넣어 믹서기에 갈아 마시면 좋습니다.

 

껍질에 유익한 성분이 들어가 있음으로 껍질째로 섭취하세요.

 

또한 블루베리 먹는법으로는 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하루 25알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또한, 하루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드셔야 효과가 좋습니다. (블루베리 하루 권장량 20~25알)

 

반면 블루베리는 찬 성질을 띠므로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고 두드러기 및 식물성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블루베리 효능

1. 일주일에 한 번 이상만 블루베리를 섭취해도 기억력 저하를 막아준다.
2. 뇌에 영향을 주는 독성 단백질 체내 축적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3. 갱년기에 건망증 및 기억력 감퇴를 예방해 준다.
4. 항노화, 항암, 혈압개선, 염증 완화에도 효능이 탁월하다.

 

블루베리에 관한 에피소드 하나!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공군 조종사들이 빵에 블루베리를 발라 먹는 등 블루베리를 먹고 추격을 하면 야간비행을 할 때 희미한 빛 속에서도 공격목표 물체가 명확하고 선명하게 잘 보인다고 잇따라 보고했다고 합니다. 이 계기로 영국 공군 연구소와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블루베리를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그 결과 블루베리가 시력 개선과 눈 건강에 효과가 있으며 이는 블루베리 안토시아닌 성분의 효과임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이웃하기, 공감, 인플루언서 팬 부탁드려요!! 

▶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글 / 구성-편집 : 백년밥상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