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당옥수수 찌는법 제발 삶지마세요! 보관은 무조건 냉동보관! 전자렌지 맛있게 돌리는법까지!!

본문

SMALL

 

초당옥수수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배변활동을 돕지만 난소화성 물질로 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어 간식 개념으로 적당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옥수수의 알갱이가 노란 것과 흰 것 중에선 노란 것이 영양상으로 더 좋습니다. 눈에 좋은 비타민 A, 루테인 등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옥수수는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등에 좋으며, 비타민 B1이 풍부해 신경 기능과 인지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태아의 신경관 결손을 방지하는 데 필요한 엽산과 프로비타민 A라 불리며, 시각 기능 유지에 좋은 카로티노이드가 들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소화요소인 아밀라아제의 활동을 막는데, 이것은 저당류가 흡수되는 것을 막아 혈당을 낮춰줍니다. 게다가 옥수수 속에는 베타카로틴이라고 불리는 것이 가득한데 이것은 항암작용, 노화방지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의 씨에 있는 눈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더불어 비타민E와 프로게스테론 등 많은 영양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만, 단백질이 있지만,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거의 없고, 라이신도 없는 불완전 단백질이라 라이신이 풍부한 콩이나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와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달달한 웰빙 간식 초당옥수수(super sweet corn) 준비해 봤습니다.

초당옥수수는 당도가 가장 높은 초감미종 옥수수로 설탕 옥수수라고도 불리며,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는 특징이 있고 아삭한 식감과 단맛이 뛰어납니다. 초당 옥수수라는 이름은 뛰어넘을 초, 사탕 당, 사탕보다 단 옥수수라는 뜻입니다.

 

초당 옥수수는 GMO 종자? 옥수수는 유독 GMO 종자가 많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초당옥수수는 너무 달다 보니 유전자 변형(GMO)으로 탄생된것이 아니냐는 말이 많지만 비 유전자 변형(NON-GMO)으로 단 옥수수들끼리 교배하여 개발된 옥수수로 걱정 없이 드실 수 있어요!

 

초당옥수수는 껍질이 선명하고 모양이 곧으며 알갱이가 굵고 촘촘하게 박혀 있는 것으로 구매하세요.

 

초당옥수수라고 다 같지 않다? 먼저 초당옥수수를 하나 보여 드릴게요. 하얀색 알갱이가 섞여 있는데요. 품종에 따라 노란색일 수도 하얀색일 수도 이렇게 섞여 있을 수도 있어요. 섞여 있는 것은 바이칼라 품종으로 하얀색 알갱이는 덜 익거나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초당옥수수는 온도에 민감한 작물로 특히 여름철의 경우 날씨의 영향으로 수분이 증발하여 옥수수 알갱이가 찌그러져 있는 경우가 있어요. 조리하면 다시 탱글하게 복원되니 안심하고 드시면 됩니다.

 

또한 간혹 옥수수의 끝에 알이 비어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일반 옥수수와 다르게 끝부분의 알맹이 수정이 어려워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점도 참고하세요.

 

벌레를 먹은 옥수수의 경우 부분만 도려내고 드시면 됩니다. 택배로 받을 경우 일반 박스에 원물 상태로 배송이 됩니다. 옥수수나 과일류는 아이스팩, 아이스박스에 포장되면 통풍이 되지 않아 작물에서 수분과 함께 당도도 떨어지게 되니 참고하세요.


초당옥수수 손질법

초당옥수수를 구매후 어떻게 먹을지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구요.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 드릴게요.

 

먼저 초당옥수수 질긴 껍질은 모두 벗겨내고 안쪽의 연한 속껍집을 2~3겹 남긴 후 밑동을 따주세요. 수분 보존을 위해 껍질을 남겨 주시는 것이 좋아요.

 

껍질을 벗기면 옥수수수염은 한 번에 잡아당겨 제거해 주세요. 수염 끝부분은 가위로 잘라내고 깨끗한 옥수수수염은 말려 차로 활용하세요.

 

흐르는 물에 껍질과 옥수수를 세척 해 줍니다.

 

생과로 맛있게 먹는 법? 당 옥수수는 다른 옥수수와 다르게 생과로 먹을 수 있는 품종이에요. 속이 비칠 정도로 옥수수알 껍질이 얇아 과일처럼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단맛을 맛볼 수 있어요. 생옥수수의 녹말 맛이 약간은 느껴질 수 있어요.

 

얼려서 맛있게 먹는 법? 먹기 전 30분 정도 냉동실에 넣었다가 드세요. 옥수수 셔벗으로 달콤 시원하게 즐길 수 있어요.

 

쪄서 맛있게 먹는 법? 찜기에 물(300mL)만 넣고 채반을 깐 후 옥수수를 올려 센 불에서 쪄 주세요. 김이 나면 중불로 줄여 8-10분 정도 더 쪄줍니다. 너무 오래 조리하면 수분이 적어지므로 적당한 조리 시간을 지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 쪄지면 5분 정도 뜸을 들였다가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수분을 머금어서 더 아삭하고 달콤해요. 초당옥수수는 물에 삶으면  절대 안돼요! 삶으면 단맛이 빠져나오고 알맹이가 탱탱함을 유지하지 못하고 쭈글쭈글 해져요. 수증기로 쪄야 초당옥수수 고유의 단맛과 아삭함을 살려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전자렌지로 맛있게 먹는 법? 전자렌지 전용 접시나 용기에 물이 깔릴 정도로 넣어주고 옥수수를 속껍질이 있는채로 올려 주세요. (속껍질과 물이 옥수수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 해줍니다.) 전자레인지에 그대로 넣어 3분간 돌려 드시면 따뜻하면서 아삭한 초당 옥수수를 맛볼 수 있어요. 가열 시간이 늘수록 질겨지므로 조리시간을 주의하세요. (개당 3분 조리)

 

구워서 맛있게 먹는 법? 달궈진 팬(에어프라이어 또는 오븐 이용)에 껍질을 모두 벗긴 후 20분 정도 구워 먹으면 겉은 고소하고 속은 촉촉한 옥수수구이를 맛볼 수 있어요. 버터를 넣고 치즈를 뿌려 먹으면 더 맛있는 마약 옥수수를 맛볼 수 있어요.


초당옥수수 보관법 (냉동보관)

초당옥수수는 수확 직후부터 시간이 지날수록 당분 함량이 줄어들기 시작하므로 보관이 중요한데요. (수분이 빠져 당분이 전분으로 전환되므로 단맛이 사라지고 식감이 질길 수 있어요.)

 

잘못 보관하면 단맛이 빠지고 금방 곰팡이가 필 수 있어요.

 

곰팡이 핀 옥수수는 먹어도 괜찮을까? 날씨가 습하거나 물기가 있는 환경에 노출되어 유통될 경우 부딪히면서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옥수수에 생긴 곰팡이 푸모니신 독소는 많이 먹게 되면 간 독성, 식도암유발등 위험하기 때문에 드시면 안 돼요!

 

곰팡이는 보이지 않는 안쪽까지 뿌리를 내리면서 전체로 퍼지기 쉬우니 껍질에 곰팡이가 생긴 옥수수라도 과감히 버려 주세요.

 

또한 초당옥수수 겉면에 하얀색 가루 같은 게 묻어 있을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곰팡이가 아니라 수확, 유통되는 과정에서 알갱이가 터져 나오는 옥수수 전분으로 드셔도 괜찮으니 걱정 마세요!

 

먼저 구매한 옥수수를 선별하면서 상태가 안 좋은 것은 빨리 드시고, 상한 옥수수는 버려주세요.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은 껍질을 벗겨 확인하고 먼저 드세요.

 

옥수수를 찜기에 찐 후 어느 정도 식혀주고 랩에 하나씩 감싸 주세요. 지퍼백에 넣어 밀봉한 후 냉동고에 넣어 3개월동안 보관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냉동 저장 시 환원당의 변화가 거의 없는 상태로 맛을 유지하며 장기 저장이 가능합니다.)

 

냉동 보관한 초당 옥수수는 해동하지 않은 채로 조리하여 드시면 됩니다.

 

생과 그대로 냉동하면 안 되나? 익혀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단맛이 더 유지되고 변색되지 않으며 식감의 변화가 적어요. 생과일 경우 해동 과정이나 조리 과정에 따라 수분과 단 맛이 떨어질 수 있어요!


초당옥수수 보관법 (냉장보관)

속껍질을 남기고 겉껍질을 깐 후 옥수수를 한 개씩 키친타월로 돌돌 말아 지퍼백에 넣어주세요.

 

지퍼백에 넣고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여 3일 정도 보관 할 수 있어요. 오래 보관하면 수분 저하에 의해 낟알이 변형 될 수 있어요.

 

초당옥수수는 냉장고에서 넣어 보관할수록 당도가 떨어지게 되니 가급적 익혀 냉동보관 해주세요. 기간이 지날수록 환원당이 증가하여 미생물 활동에 의한 부패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접 당도변화를 실험하였습니다.

 

샐러드, 스프, 즙, 구이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하며 당도는 높지만, 칼로리는 낮아 (찰옥수수의 절반 수준 100g당 96kcal) 간식으로 즐기기 좋습니다. 초당옥수수는 조리 후에도 수분이 계속 날아가므로 단 맛이 떨어질 수 있으니 가급적 빨리 드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기, 좋아요 부탁드려요!! 

▶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글 / 구성-편집 : 백년밥상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