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멜론 보관법 부터 맛있게 자르는법 ,후숙법 효능 모두알려드릴게요

식재료 손질·보관법/농산물 손질·보관법

by 백년밥상 2020. 10. 8. 15:40

본문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드럽고 달콤한 멜론 준비했습니다.

멜론 고르는 법, 멜론 보관법, 멜론 효능을 알려드릴게요.


멜론 고르는 법

종류에 상관없이 잘 익은 멜론을 고르려면 겉면에 흠집이 없고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을 골라주세요.

 

무늬가 있는 경우에는 굵직하고 선명하며, 꼭지까지 올라와 있는 게 좋아요.

 

멜론에는 왜 네트 무늬가 있나요?   
온도, 비료, 수분 등 정성껏 관리를 받으면 네트가 선명하게 생기고, 당도가 높은 건강한 멜론이 됩니다.

 

멜론은 후숙과일이기 때문에 후숙 기간을 생각하여 골라야 합니다. 꼭지 반대에 있는 배꼽 부분을 눌렀을 때 말랑하면 완숙된 것으로, 당일에 드셔도 괜찮아요. 시간을 두고 드실 경우에는 배꼽이 딱딱한 멜론을 사서 후숙 하신 후 드시면 됩니다.


멜론 종류

멜론은 다양한 모양과 색을 가지고 있으며, 흔히 알고 있는 멜론은 ‘네트멜론’이라고 합니다. 또한, 민무늬의 ‘무네트 멜론’도 있다는 사실!

 

<무네트멜론>
허니듀멜론 : 타원형의 새하얀 외관에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에요.
백자멜론 : 하얀 표면에 초록색 점이나 줄무늬가 있어요. 흰 과육을 가졌으며 저장성이 좋아요.
양구멜론 : 겉은 진한 노란색을 띠고, 과육은 흰색에 향기로운 향이 납니다.
파파야 멜론 : 타원형 초록색 바탕에 검정 얼룩이 있으며, 당도가 높고 육질이 부드러워요.

 

<네트멜론>
머스크멜론 : 사향냄새가 난다고 해서 ‘머스크’ 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오렌지색 과육을 가지고 있어요.
칸탈로프멜론 : 오렌지색이 진한 과육에 일반멜론에 비해 항산화물질이 많이 들어 있는게 특징이예요.
하니원멜론 : 전국에서 오직 한곳에서만 재배되고 6월 한 달동안 먹을 수 있으며, 기존 멜론보다 높은 당도를 자랑한다고 해요.


멜론 보관법

멜론 보관법, 멜론을 냉장고에 넣는다? 안돼요! 멜론은 후숙과일로 상온에 후숙하며 보관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USDA(미국농무부)연구에 따르면 냉장보관 할 경우, 항산화물질이 줄어들어 권하지 않는다고 해요! 냉장보관은 피해주시고 빠르게 섭취해주세요.

 

멜론 후숙하는 법 : 바람이 잘 통하고 서늘하며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실온에서 2~4일 정도 보관하시면 됩니다.

 

다른 과채류와 함께 두지 마세요. 에틸렌 가스로 인해 다른 과채류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꼭지 반대편 아랫부분을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말랑해지면 잘 익은 것입니다. 구매한 멜론 상태나 후숙 환경에 따라 속도가 다르니 자주 확인해주세요)

 

후숙 정도에 따라 식감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삭한 식감을 즐기고 싶으신 분은 후숙을 적게 하시고, 부드러운 식감을 원하시는 분은 장시간 후숙해주세요. (과잉후숙을 하면 지나치게 부드러워져 과육이 물러질 수도 있어요)

 

후숙시킨 멜론은 드시기 2~3시간 전 냉장고에 넣어뒀다 먹으면 더욱 맛이 좋아요. (온도가 낮아질수록 혀가 느끼는 단맛이 올라가요. 당분이 올라가는 건 아니에요)

 

이미 자른 멜론은 절대 상온에 두지 마세요!
독일 연방 위해 평가원 보고서에 따르면 식중독균인 살모넬라균이 상온에서 멜론 과육을 보관할 시에, 두 시간 만에 두 배로 증식한다고 합니다. 또한 온도가 높을수록 더욱 빨리 증식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해요. 이미 자른 멜론은 한입 크기로 손질해 밀폐용기에 넣고 냉장보관 해주세요. (냉장보관 시 3~4일 보관 가능합니다)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엔 후숙을 거치지 않고 신문지에 감싸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 주세요. (10일 정도 보관할 수 있지만 맛, 향, 영양분이 모두 떨어져요)

 

멜론을 냉동해도 될까요?
시중에 냉동 멜론이 판매되기도 하지만, 수분이 많은 멜론을 얼린 후에 해동하게 되면 물러지며, 당도 또한 떨어지므로  갈아먹는 용도가 아니면 피해주세요.


멜론 자르는 법 (손질법)

멜론은 토양에 닿은 채 자라므로 세균에 껍질이 오염될 수 있어요. 자르기 전 채소 수세미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껍질을 깨끗하게 세척해주세요. 멜론, 수박류 등은 그냥 씻는 것보다 솔로 문질러 씻을 때 세균 제거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멜론류 세균 오염 위험에 관한 보고서 2013독일연방위해평가원)

 

멜론 자르는 법으로는 꼭지와 배꼽 부분을 제거하고 반으로 가른 후, 안쪽에 있는 씨를 숟가락으로 긁어 내어 버려주세요. (멜론의 씨는 억세고, 쓴맛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승달 모양으로 자른 뒤 껍질과 과육 사이에 칼을 넣어 포 뜨듯 분리해주세요. 과육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드시면 됩니다.


멜론 맛있게 먹는 방법

멜론 자르는 법 TIP

멜론은 껍질 부분에 가깝게 자를수록 딱딱한 부위의 비율이 증가해 맛이 떨어지며 약간 쓴맛이 날 수 있어요. 너무 바짝 자르지 않아야 더욱 달콤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멜론을 먹으면 안 될까요?
멜론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임신 중 먹으면 안 되는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멜론 효능으로, 멜론에는 엽산이 많이 들어있어 임신 초기 배아 세포분열과 성장에 좋으며, 풍부한 섬유질과 수분량으로 임산부들의 만성문제인 변비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을 줘요.

 

하지만 과도한 과일 섭취는 비만이나 임신성 당뇨를 부르니 적당히 섭취해주세요.

 

물러진 멜론은 어떻게 해요?
물러진 멜론은 얼린 뒤에 갈아 스무디로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바나나와 함께 갈아드시면 포만감도 생겨 한 끼 대용으로 좋아요.


멜론 효능

1. 항암효과
멜론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멜론 효능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국립 암연구소에서는 멜론을 항암식품으로 언급하기도 했어요.

 

2. 탈모 예방
멜론에 있는 판토텐산 성분은 모근 영양 공급에 도움을 줍니다. 모발 건강에 좋고 탈모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3. 붓기 제거
멜론에 듬뿍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몸에 쌓인 노폐물,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뛰어나 멜론 효능으로 부종, 붓기를 제거해줍니다.

 

4. 다이어트    
달콤한 맛에 비해 칼로리나 당질 함량이 적고 수분함량이 90%나 되기 때문에 이뇨작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5. 피로회복
멜론에는 비타민 A, B, C가 함유되어 있고, 풍부한 당분은 당내 체내흡수가 빨라 즉각 에너지원이 되어,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예요.


6. 변비예방
섬유질이 풍부한 멜론은 장 기능을 활성화시키며 수분 함유량이 높아 숙변을 해소해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기, 좋아요 부탁드려요!! 

▶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글 / 구성-편집 : 백년밥상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