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배 맛있는 꽃게 찌는방법 ! 꽃게 찜 찌는 시간,손질법,먹는법,보관법,기생충

식재료 손질·보관법/수산물 손질·보관법

by 백년밥상 2020. 9. 11. 18:18

본문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을 제철 수꽃게 준비했습니다.

가을제철 수꽃게의 고르는 법, 손질법, 먹는법, 꽃게 보관방법, 효능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꽃게 고르는 법

봄에는 알이 찬 암게, 가을에는 살이 찬 수꽃게를 먹어야 해요. 산란기인 여름이 지나면 암게는 살이 빠지기 때문에 가을에는 살이 꽉 찬 수꽃게를 선호합니다. 가을철 수게의 살은 단맛과 감칠맛이 뛰어나요.

 

암수 구분은 배 아래 쪽 껍데기 모양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배 아래 쪽 껍데기 모양이  암컷은 넓적/ 수컷은 뾰족)

 

우선 배 부분에 흠집이 없고 하얗게 광택이 나며, 들었을 때 묵직하고 껍질이 딱딱한 것이 좋아요. 꽃게는 다리 10개가 모두 붙어있는 것이 좋아요.

 

껍데기가 투명해 속살이 비치는 꽃게는 피해 주세요. 껍데기가 투명하면 붉은 속살이 비쳐 붉은색이 나기도 합니다. (이런 게는 탈피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꽃게라 살이 별로 없을 수 있어요)

 

껍데기가 누런 게는 묵은 꽃게로 잘 조업 되지 않아 낯설 수 있어요. 이 게는 탈피한 지 오래되었다는 증거로 살이 가득 차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꽃게 구매

구매하실 때에는 크게 빙장, 톱밥 으로 구매하실 수 있어요.

 

빙장 : 맛과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살아있는 꽃게를 재빨리 차가운 얼음물에 담가 기절 시킨 후, 빙장 포장 하여 최고의 신선도로 발송하지만, 살아서 가지는 않아 수율 감소가 없고 오히려 굉장히 신선하게 발송됩니다. (단, 배송 중에 죽을 수도 있는 점 참고하세요)

 

톱밥 : 살아있는 꽃게를 톱밥에 넣으면, 서식하는 모래인 줄 알고, 비슷한 환경으로 생각하여 가수면 상태에 빠지며, 대략 80% 이상 살아 도착하지만, 수율이 감소할 수 있어요.

 

톱밥 꽃게는 한 마리라도 죽을 경우 다른 꽃게에 악영향을 미쳐 함께 상태가 안 좋아질 수 있으니 가급적 빙장 꽃게로 구매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꽃게 종류

꽃게 :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꽃게로 가장 비쌈

 

점박이꽃게 (삼점꽃게) : 꽃게와 같은 모양에 등에 점이 3개 있는게 특징

 

금게(황게) : 껍질이 황색을 띠며 역삼각형 모양을 가짐


꽃게 손질법

꽃게 손질법으로, 우선 꽃게가 살았다면 손질하기 쉽게 수돗물에 담가 기절시켜주세요.

 

그물이 있다면 간단하게 가위로 잘라 당겨주시면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배꼽을 열어서 안쪽에 있는 똥을 손으로 눌러 제거해 주세요.

 

칫솔로 입 부분과 배 부분 다리 사이사이를 문질러 씻어주세요. 살이 많이 없는 다리는 가위로 잘라내어 주세요. 잘라낸 다리는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해두시고 육수용으로 사용하면 정말 좋아요.


꽃게 맛있게 먹는법 (꽃게 찌는방법)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꽃게, 제철에 가장 많이 먹는 꽃게찜 맛있게 하는 방법, 꽃게 찌는방법 알려드릴게요!

 

1. 꽃게 찌는법 (꽃게찜)
찜기에 물(350ml), 된장(1T), 대파(½) 소주(반 컵)를 넣고 끓여 줍니다. (이와 같은 재료를 넣으면 비린내 없이 조리되며 살에 탄력이 생깁니다)

 

꽃게 찌는방법 TIP. 물은 꼭 적량으로 넣어주세요 .물이 많으면 물이 끓어올라 꽃게를 뒤덮으며 아가미 쪽 모래집 안에 있는 쓴맛이 빠지면서 살쪽까지 베일 수 있어요.

 

김이 올라오면 배가 보이게 뒤집어서 차곡차곡 담아주세요. 꽃게찜 찌는 시간! 뚜껑을 닫고 중불에 15분간 쪄주세요. (조리 중 뚜껑을 열면 내장이 흐르거나 비린내가 생길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여주세요! 뚜껑을 서서히 열어 한 김 식혀주신 후 게의 배꼽을 완전히 젖혀 몸통과 게딱지 사이에 손을 넣고 벌려서 분리해 줍니다.

 

게 몸통에 붙은 아가미를 가위나 손을 이용해서 제거해주세요. (아가미에 좁쌀처럼 생긴 것은 게속살이로 기생충이 아니니 드셔도됩니다)

 

꽃게 내장 쪽 모래집을 제거 하고 맛있게 드세요. (모래집은 쓴맛이 나기 때문에 제거해주시는 게 좋아요)

 

2. 꽃게 살 쉽게 바르기
우선 꽃게의 입을 자르고 몸통을 반으로 잘라주세요. 자른 몸통의 배 부분을 가위를 이용해 잘라주세요. 그리고 다리의 관절을 잡고 하나씩 떼어먹으면 살만 쉽게 발라 먹을 수 있어요.

 

3. 껍질 버리기
꽃게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 NO!

 

냄새차단을 위해 비닐봉지에 꽁꽁 묶어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해요. 살이 차 있는 게도 같은 방법으로 버리시면 됩니다.


꽃게 보관법

꽃게 보관법,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NO!

 

꽃게를 냉장 보관 할 경우 살이 녹아내리기 때문에 냉동보관이 필수에요!

 

손질한 꽃게를 1회 분량씩 지퍼백으로 포장해 냉동 보관하면 6개월 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 과정에서 수분이 빠지며 맛이 떨어질 수 있으니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게 좋아요.

 

냉동 꽃게를 해동하나요? NO!

 

해동할 경우 살이 녹아내리거나 비린내가 날 수 있어 바로 조리해서 드세요.

 

먹고 남은 꽃게는 지퍼백에 잘 넣어주세요. 냉장 보관은 1~2일 냉동보관은 6개월 동안 가능합니다. 냉동 꽃게를 드실 때에는 해동 없이 5~10분 정도만 쪄 드시면 됩니다.

 

간장게장 보관법 : 오래되면 물러지고 짜지기 때문에 일주일 이내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리며 오래 보관하실 때에는 게만 꺼내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보관 간장은 끓여 냉장 보관해주세요. 먹기 전에 냉동된 게를 꺼내 간장에 담가 드시면 됩니다.

 

양념게장 : 냉장 보관은 일주일이내 냉동보관은 한 달 이내 냉동 보관은 1회 양으로 소분해주시고 드실 때에는 냉장 해동해 드시면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기, 좋아요 부탁드려요!! 

▶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글 / 구성-편집 : 백년밥상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