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냄새 걱정 끝 갈치구이 맛있게하는방법 ! (뼈바르는법,고르는법,손질,보관)

식재료 손질·보관법/수산물 손질·보관법

by 백년밥상 2020. 8. 20. 15:50

본문

SMALL

 


오늘은 풍부한 단백질이 함유된 갈치 준비해봤습니다.

갈치의 구매 팁, 비린내 잡는 법, 갈치 보관법, 갈치 굽는 법, 효능까지 모두 알려 드릴게요. 생김새가 칼과 같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진 갈치!

 

은갈치 먹갈치 종류가 다르다? 은갈치와 먹갈치는 둘 다 같은 종류입니다. 조업 방식에 따라 갈치의 형태에 따라, 이름이 달라져요. (갈치의 표면은 먹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서도 차이가 날 수 있어요)

 

은갈치(주낙갈치) : 수심 얕은 곳에서 낚시 바늘로 한 마리씩 잡아 상처가 없고, 은분이 그대로 있는 갈치

 

먹갈치 : 수심 깊은 곳에서 그물로 잡아 상처가 있고, 은분이 떨어져 나가 상대적으로 어두워 보이는 갈치


갈치 구매팁

갈치는 생물, 해동, 냉동으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어요.

 

생물은 잡은 상태에서 얼리지 않은 냉장 상태, 냉동은 잡아서 바로 냉동 혹은 손질 후 냉동된 상태, 해동은 냉동된 갈치를 해동시킨 상태입니다.

 

우선 갈치는 크기보다 몸통 두께를 보셔야 해요!

 

갈치의 몸통에 보면 ‘측선’이라는 감각기관이 있는데, 이 부분의 두께가 넓은 것이 좋아요. 갈치는 길이나 넓이보다, 살집이 두툼할수록 맛이 좋은 갈치랍니다.

 

구매 하실 때에는 똑같은 크기더라도 중량이 많이 나가는 갈치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절단된 갈치를 구매할 때에는 단면을 보는 것이 중요해요. 냉동보관이 짧으면, 단면의 색이 밝고 냉동보관이 길면 단면의 색이 붉고 어두우며,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있어요.


갈치 비린내 잡는 법 (갈치 손질법)

비린내 잡는 TOP3!! 갈치의 비린내를 잡을 때는 세가지만 기억 해 주시면 됩니다.

 

1. 지느러미
지느러미에서도 비린내가 많이 나는 걸 느낄 수 있어요. 가위를 이용해 지느러미 반대 방향에서 잘라주면, 손쉽게 제거 할 수 있어요.

 

2. 비늘
갈치 비늘은 비린내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구아닌’ 성분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제거하고 드세요. (구아닌이란? 복통 및 두드러기 등을 유발할 수 있으나 익혀 드시면 문제없어요) 칼을 이용해 껍질을 살살 긁어주시면 손쉽게 제거 할 수 있어요!

 

TIP . 비늘을 벗겨낸 칼을 물에 씻어버리면 싱크대에 온통 묻을 수 있으니 키친타월을 이용해서 닦아주는 게 좋아요.

 

3. 내장막
내장막은 내장이 닿아있던 부분으로 비린내가 많이 날 수 있어요. 배 부분에 검은색 내장막이 있다면, 세척하며 손으로 떼어내 주세요.


갈치 보관법

세척을 마친 갈치는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갈치가 겹치지 않게 친환경 랩에 하나씩 놓아 말아 준 후, 한 번에 먹을 만큼 소분하여 지퍼백에 넣어주세요.

 

빨대를 꽂아 진공상태가 되도록 밀봉을 해 줍니다.

 

TIP. 초간단 진공포장법

1. 지퍼백에 담아주세요.

2. 빨대를 꽂아줍니다.

3. 빨대를 꽂은 채 지퍼를 닫습니다.

4. 입으로 힘껏 빨아당깁니다.

 

바로 드실 경우에는 냉장고에 2일 이내, 장기 보관하실 경우에는 냉동고에서 1개월 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을 오래 할수록 갈치의 상태변화가 생기므로 가급적 빨리 드세요)


갈치 맛있게 굽는법

쌀뜨물에 소금을 풀어 갈치를 넣고 10분간 담가주세요.

 

쌀뜨물은 흡착력이 좋아 잡냄새나 이물질을 제거해 주며 살을 부드럽게 하고 으스러지지 않게 유지시켜 줍니다! (쌀뜨물 속의 전분이 냄새를 흡착함과 동시에 갈치를 코팅해 줍니다) 냉동된 갈치도 빠르게 해동됩니다.

 

소금물의 삼투압 작용으로 살이 탄탄해지고 냉동된 갈치가 빠르게 해동되며 생선 본연의 맛을 살려줍니다.


뼈 쉽게 제거하는 법 (갈치 굽는법)

구이용으로 사용할 갈치는 옆부분 잔가시가 있는 쪽에 칼집을 넣어 놓으면 조리 후, 뼈를 쉽게 제거하여 먹을 수 있어요.

 

반대쪽도 똑같이 해주세요. (뼈 소리가 날 때까지 칼집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갈치 굽는법 꿀팁! 종이호일을 펼치고 갈치를 올려 대파 한 조각을 반 잘라 넣고, 양면에 식용유를 발라 줍니다. (대파를 넣으면 갈치의 비린 향을 잡아줘요)

 

종이호일 테두리를 접어 주세요. 후라이팬을 달군 뒤 갈치를 올려 뚜껑을 닫아 중약불에서 구워 주세요. (센 불에서 조리하면 종이가 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겉면이 어느 정도 익으면 뒤집어서 반대편도 익혀 줍니다. 노릇노릇 해질 때까지 같은 방법으로 익혀주세요. (이와 같은 갈치 굽는법으로 기름이 튀지 않고 냄새 없이 구워 드실 수 있어요)

 

조리가 완료되면 갈치를 접시에 담아 뼈를 제거한 후 드시면 됩니다.

 

구이 이외에도 갈치는 조림, 튀김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갈치는 단백질이 풍부하므로 채소와 함께 조리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어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갈치 효능

성장발달 및 골다공증 예방 : 갈치 효능으로는 단백질 함량이 100g당 18.5g으로 높은 편으로, (리진,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근육량이 부족한 성인과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또한 양질의 무기질과 칼슘 성분이 들어 있음으로 인해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이웃하기, 공감, 인플루언서 팬 부탁드려요!!

▶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글 / 구성-편집 : 백년밥상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