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화과 효능 보관법 먹는방법 모두 알려드릴게요!

본문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왕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무화과 준비 해 봤습니다.

무화과 먹는 법, 보관, 고르는법,씻는법, 효능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무화과 고르는 법

달콤하게 잘 익은 무화과는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우며 붉은색이 균일하고, 상처가 없이 둥글게 부푼 모양이 좋아요.

 

또한 잘익은 무화과일수록 밑 부분이 갈라지는데, 이 부분이 마르지 않았는지, 꼭지도 마르지 않고 싱싱한 지 잘 살펴보도록 합니다.

 

[무화과는 후숙과일이 아니다]
흔히 무화과를 후숙과일로 알고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단단한 무화과를 놔두면 말랑말랑해지고 과육이 부드러워지지만, 이것은 후숙되는것이 아니라 물러지면서 맛이 떨어지므로 단단한것은 고르지 말아주세요.


무화과 씻는법

무화과는 물에 약하기때문에 먹기 직전 세척 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무화과를 물에 담가 씻는다? 안돼요! 벌어진 입 부분으로 물이 들어가면서 과육의 당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또한 무화과는 일종의 자기 방어물질인 ‘피신’을 분비해 병충해에 강하므로, 재배할 때 약을 사용하지 않으니 간단히 세척하시면 됩니다.

 

먹기 직전에는 입부분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꼭지가 위로 향하도록 하여 흐르는 물에 간단히 세척 해 주시면됩니다.


무화과 보관

무화과는 상온에 보관하게 되면 빠르게 무르며 상하게됩니다. 우선 무르거나 상태가 좋지않은 무화과는 골라내어 주시고 먼저 드세요.

 

1. 무화과 보관 (냉장보관)
세척 하지 않은 상태로 한알 한알 키친타월을 이용해 감싸주세요.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서로 닿지 않도록 공간을 주어 담아주세요. 냉장보관 하시면  3~4일정도 무화과 보관이 가능합니다.

 

2. 무화과 보관 (냉동보관)
먼저, 세척 한 무화과의 물기를 제거 해주세요. 무화과의 꼭지를 제거 한 후, 지퍼백에 넣어주세요. (껍질을 드시기 싫으신분들은 손질 후 넣어주세요)

 

빨대를 이용해 진공포장 후 냉동실에 넣어 놓으면,  6개월 동안 보관이 가능해요.

 

TIP. 초간단 진공포장법

1) 지퍼백에 담아주세요.

2) 빨대를 꽂아줍니다.

3) 빨대를 꽂은 채 지퍼를 닫습니다.

4) 입으로 힘껏 빨아당깁니다.

 

냉동 무화과를 드실때에는, 살짝 해동하여 드시면 됩니다.


무화과 먹는법

껍질이 유독 얇아 거부감이 없기때문에, 영양소가 많은 껍질 채로 먹는것이 좋아요. (폴리페놀,안토시아닌 등 영양소 함유)

 

껍질이 싫으신 분들은 간단하게 과도나 손을 이용해 꼭지를 꺾어 떼어낸 뒤, 손으로 벗겨주시면 됩니다.

 

또한 무화과는 영양소가 풍부해 조리해서 먹는 것 보다 생과로 먹는것이 좋아요. 무화과는 고기를 먹은 뒤에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에 좋습니다. (무화과의 피신이라는 효소가 소화를 촉진 시켜줍니다)

 

하루 권장량은 3~4개로 과한 섭취만 피하시면 되세요.


무화과 효능

1. 다이어트
무화과 효능으로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중관리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어 식욕을 조절하는데에도 좋습니다.

 

2. 피부미용
루테인, 안토시아닌, 폴리페놀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 하며, 멜라닌 색소를 억제 해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데에 좋습니다.

 

3. 고혈압 예방 및 혈관 건강 개선
무화과에 들어있는 ‘프소라렌’ 은 혈관을 넓혀 혈압을 낮춰주며 ‘라노스테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폴리페놀’과 ‘칼륨’은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해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4. 혈당조절
무화과에 존재하는 클로로겐산이 혈당을 낮춰주며 칼슘, 칼륨 함유량이 높아 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5. 항암효과
무화과 효능으로 ‘벤즈알데히드’,’피신’은 항암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기, 좋아요 부탁드려요!!

▶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글 / 구성-편집 : 백년밥상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