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A갈비 고르는법 보관법 손질법 등급 요리법 양념 핏물제거

본문

SMALL

오늘은 LA갈비 고르는 법, 손질법, 맛있게 먹는 법,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추석이나 설날에 먹는 대표 음식 중 하나로 살코기 사이사이에 뼈의 단면이 보이도록 

소의 갈빗대를 수직 방향으로 잘라놓은 구이용 갈비입니다. 

LA갈비라는 명칭은 국내에서만 사용하는 것이며 이름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지만

횡축으로 자른다는 의미의 Lateral Axis 약자가 붙어 만들어졌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고 해요.

크게 갈빗대 6, 7, 8번을 절단한 숏립과 2, 3, 4, 5번 갈빗대를 절단한 척갈비(척숏립)으로 나누어지며 

생고기로 구워먹기도 하지만 주로 양념에 재워 놓았다가 구워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트에서 이런 LA갈비 사지 마세요!

 

대부분 같은 중량의 LA갈비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것은 갈빗대 2, 3, 4, 5번을 사용한 척갈비(척숏립)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척갈비의 경우 갈빗대 6, 7, 8번을 사용한 숏립에 비해 품질 자체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살코기와 지방의 비율이 일정하지 않고 식감이 다소 질길 수 있어요.

반면 숏립은 척갈비에 비해 마블링이나 살의 두께, 고기의 연한 정도에 있어서 보다 뛰어난 편이니 각각의 장단점과 가격의 차이를 잘 따져본 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급적 살에 비해 뼈가 작은 것이 더욱 좋으며 전체적으로 마블링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을수록 육질이 부드럽고 연하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LA갈비, 꼭 등급을 확인해주세요!

 

미국산 소고기의 경우 미국 농무부(USDA)의 표준에 따라 마블링과 성숙도 등을 고려해 총 여덟 등급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최상위 등급인 프라임(Prime)부터 초이스(Choice), 셀렉트(Select), 스탠다드(Standard), 

커머셜(Commercial), 유틸리티(Utility), 커터(Cutter), 캐너(Canner)로 나누어져요. 

마블링이 풍부하고 성숙도가 낮은 소고기일수록 육즙이 풍부하고 부드러운 특징을 가지며이러한 특징을 가진 상위 30%의 소고기에게만 초이스 이상의 등급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프라임과 초이스 등급이 판매되고 있으며 특히 프라임 등급의 LA갈비가 가장 품질이 좋고 맛이 뛰어나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구매해 주세요.

호주산의 경우 곡물 사료를 먹여 키운 GF등급의 소고기가 가장 마블링이 뛰어나고 맛이 좋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영상을 보시고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