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린내 없이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 손질 보관방법 효능

식재료 손질·보관법/수산물 손질·보관법

by 백년밥상 2020. 11. 26. 18:23

본문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쫀득한 과메기 준비했습니다.

과메기의 고르는 법, 보관법, 과메기 맛있게 먹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과메기 고르는 법

표면은 윤기가 나며, 골이 깊게 파인 것이 좋아요. 속살은 자줏빛 또는 짙은 갈색, 껍질은 은색을 띠는 것이 잘 말려진 것입니다.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아요.


과메기 종류

1. 꽁치 과메기

색이 진하고, 비린 맛이 적어 깔끔하고 고소한 맛이 납니다. 청어보다 살이 얇지만 식감은 더 쫄깃하고 찰져요.

 

2. 청어 과메기

크기가 커 건조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더욱더 기름지고 감칠맛이 나요. 하지만 잔가시가 많고 비린 향이 강해 호불호가 많이 나뉜다고 합니다.

 

해풍건조 VS 실내건조

해풍 건조는 겨울 바닷바람에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여 건조하는 전통방식입니다. 시간이 많이 들어 생산성이 떨어지며, 미세먼지나 자동차 매연 등 위생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요.

 

실내건조로는 열풍 건조와 습식건조가 있습니다. 열풍 건조는 빠르게 말려 겉은 쫀득하지만 속은 수분이 많아 비린 맛이 강하며, 쉽게 상할 수 있어요.

 

습식건조는 낮은 온도와 습도에서 해풍 건조와 비슷한 환경으로 건조하는 방식입니다. 겉과 속을 동시에 말려 모든 면이 균일하게 쫀득하고 비린 맛도 상대적으로 적다고 합니다.


과메기 보관방법

과메기를 신문지나 종이에 싸서 보관하면 기름이 흡수되어 맛이 떨어지게 됩니다. 공기에 닿으면 산화가 빨리 진행되므로 과메기 보관방법으로는 진공포장하여 보관해주세요.

 

TIP. 초간단 진공포장법
1. 지퍼백에 담아주세요.
2. 빨대를 꽂아줍니다.
3. 빨대를 꽂은 채 지퍼를 닫습니다.
4. 입으로 힘껏 빨아당깁니다.

 

진공상태라면 1~2일 정도 냉장보관이 가능하지만 장기간 보관하실때에는 과메기 보관방법으로 냉동보관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냉동보관 2개월 / 냉장보관은 피해주세요) 냉동시킨 과메기는 30분~1시간 정도 자연 해동하신 후에 드시면 됩니다. 하얀 점액질이 나오면 부패가 시작된 것이니 먹지마세요.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으로, 껍질은 벗겨내지 않으면 비린내가 나고 식감이 질겨지니 꼭 제거해주세요. 머리 쪽에서 껍질을 잡아당기면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번거로우시다면 완전 손질된 과메기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TIP.

과메기는 가위로 잘라드시는 것보다 결대로 찢어 드시면 더 맛있는 식감을 즐길 수 있어요. 그 외에도 다른 채소와 곁들여 초무침을 하거나, 기호에 따라 양념하여 구워 드셔도 좋습니다.

 

1. 과메기 비린내 없애기
과메기를 불에 살짝 구우면 비린 맛을 날릴 수 있어요. 또한 마늘 고추 쪽파 등 맛과 향이 강한 채소와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2. 과메기는 기름기가 과하다?

과메기는 기름기가 많아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생선 기름은 소고기, 돼지고기와 달리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할 시, 과메기에 들어 있는 오메가3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배탈이 날 수도 있어요.

 

3. 과메기를 먹으면 술에 잘 취하지 않는다?

과메기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과메기를 술안주로 먹으면 속이 편하다는 얘기가 있어요. 하지만 높은 도수의 술과 함께 먹을 때에는 위장 장애를 일으켜 소화불량 및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과메기 효능

1. 뼈와 성장발달에 도움
2. 성인병 예방
3. 숙취 해소
4. 노화방지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기, 좋아요 부탁드려요!!

▶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글 / 구성-편집 : 백년밥상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