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단감 효능 변비걸릴 걱정 끝! 보관법, 고르는법

식재료 손질·보관법/농산물 손질·보관법

by 백년밥상 2020. 11. 3. 17:12

본문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달콤한 단감 준비했습니다.

단감 고르는 법, 단감 보관법, 맛있게 먹는 법을 알려 드릴게요.


단감 고르는 법

단감은 표면에 흠집이 없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아요. 색이 선명하고, 만졌을 때 단단한지 확인해주세요.

 

과실에 꼭지가 잘 붙어있고,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이 좋아요. 또한 ‘과분’이라는 하얀가루가 많이 묻어있는 것이 신선한 단감이에요. (하얀 가루는 농약이 아니니 걱정 마세요)

 

씨 없는 감 고르기 TIP
배꼽 부위가 쑥~ 들어간 감은 씨가 없어요. 반대로 배꼽이 튀어나온 단감은 씨가 많이 들어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단감 종류

감은 흔히 생과로 먹는 단감과 홍시를 만들어 먹는 땡감으로 나눌 수 있어요.

단감 -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감으로 달고 아삭한 식감
땡감 -  생과로 먹으면 떫기 때문에 홍시로 만들어 먹는 감

 

또한 가공에 따라 홍시, 곶감, 반건시, 말랭이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요.

 

홍시 - 감 속의 떫은 탄닌 성분이 숙성을 통해 사라지고 말랑해지며 단맛만 남은 것

 

곶감 - 감이 완숙되기 전 껍질을 벗겨 건조한 것으로 쫄깃한 식감에 단맛이 특징. 하얀 가루는 감 내부에 있던 당분이 결정화된 것으로 많을수록 당도가 높다.

 

반건시 - 수분이 조금 남게 말린 감으로 쫄깃하지만 속은 부드럽고 당도가 높다.

 

말랭이 - 감 껍질을 벗겨 3~5쪽으로 잘라 말린 것으로 부드럽고 쫄깃하며 당도가 높다.


단감 보관법

감은 수확 후에도 꼭지를 통해 숨을 쉬어 수분을 증발시키기 때문에 단감 보관법으로는 꼭 밀봉해서 냉장 보관 해야 해요.

 

단감 보관법으로 밀폐 용기에 감꼭지가 바닥으로 가도록 쌓아준 후 냉장 보관 해주세요. (냉장보관 2개월)

 

<홍시, 곶감, 반건시, 말랭이 보관법>
홍시, 곶감, 반건시, 말랭이는 모두 1회분씩 소분하여 밀폐 하신 후 냉동 보관해 주세요.(1년 동안 보관 가능)

 

냉장, 실온보관할 경우 쉽게 상하고 곰팡이가 필 수 있으므로 권해드리지 않아요!


단감 맛있게 먹는 법

꼭지의 반대쪽과 씨 주위가 가장 달콤하므로 세로로 잘라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1. 씨 피해서 단감 자르기
단감의 뒤쪽을 보면 X자로 골이 나 있어요. X자 홈에 맞춰 잘라주시면 씨를 피해 자를 수 있어요.

 

2. 감 검은 부분 먹어도 되나요?
감을 잘라보면 과육에 검은 부분이 있는데요. 탄닌성분이 변형되면서 감의 떫은 맛을 없애주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먹어도 괜찮아요.

 

3.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 NO!
감에 있는 탄닌 성분이 대장에서 수분 흡수율을 증가 시켜 변비에 걸린다고 인식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하지만 이것은 덜 익은 떫은 감을 먹었을 때만 해당됩니다.

 

잘익은 단감과 홍시는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이 ‘불용성’으로 변한 상태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경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연구팀에서는 잘 익은 단감과 홍시 등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단감 효능으로 오히려 장 기능과 변비 개선에 좋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단감 효능

1. 눈 건강
2. 지혈 작용
3. 숙취해소
4. 니코틴 배출
5. 변비예방 및 장 건강
6. 면역력 상승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기, 좋아요 부탁드려요!!

▶ 혹시라도 잘못된 정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글 / 구성-편집 : 백년밥상  "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